본문 바로가기

역사 History/음양오행 시리즈

<음양오행 2탄> 중국 황제는 왜 황색 옷을 입을까?

음양오행 1탄 - 포켓몬스터의 원조

(이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1탄을 먼저 읽어보는게 좋아요. 1탄에서는 음양오행의 기본 개념과 상생, 상극, 각 요소마다의 색깔을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1. 중국 황제는 왜 황색 옷을 입을까?

황색은 단순한 색깔일까, 아니면 음양오행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음양오행의 관점에서 중국 황제가 황색 옷을 입는 이유를 살펴보자. 그 배경에는 황하 문명유교 이념이 얽혀 있다.

 

한 번쯤 이런 질문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왜 중국 황제는 황색 옷을 입을까?" 황제라서 황색일까?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까? 이를 음양오행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그 이유를 조금 더 알 수 있다. (물론 개인적인 해석이니 재미로 참고해 주세요!)

 

황색 옷을 입는 중국 황제

 

 

1-1 황제라서 황색인가?

우선 한자를 살펴보자. 황제(帝)에서 사용되는 황(皇)은 "임금 황"이다. 따라서 황제의 황 황색의 황은 우리말로 동음이의어일 뿐 별다른 연관은 없다. (이름만 유사했을 뿐...)

 

 

 

 

1-2 중국 문명의 시작 - 황하 문명

 

황하강

 

중국 문명은 기원전 2000년경 황하강에서 시작되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황하강은 황토로 가득하다. 따라서 황제는 황토의 (土)의 기운을 이어받은 존재로서 황색 옷 입기 시작한 것이다.

 

음양오행. 토(土)는 황색에 해당한다.

 

 

 

 

2. 모든 중국 황제가 황색 옷을 입었을까?

 

진시황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 진시황제는 황색 옷이 아니라 주로 검정색 옷을 입고 있다.

이처럼 모든 중국 황제가 황색 옷을 입지는 않았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황제=황색이 굳어졌을까?

 

한나라를 대표하는 황제, 한무제는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교를 국가이념으로 확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 통치를 강화하며 유교와 음양오행을 결합한 통치 이론을 발전시켰다. 이 과정에서 황제는 황색 옷을 입는 전통이 굳어졌다. 

 

한무제와 동중서 이후, 황하 문명의 주인이 황제이며 황제는 황하강의 기운을 잔뜩 머금은 토(土)의 기운인 황색 옷을 입은 것이다. 이후 중국의 황제는 모두 황색 옷을 입게 된다.

 

유교 이념을 확립한 동중서

 

 

3. 황하 문명의 진짜 주인, 황제!

중국이 유교와 음양오행을 결합한 통치 이론을 발전시킨 이후 황제는 황색 옷을 입게 되었다. 

 

고려 공민왕
대한제국의 고종

 

 

 

고려공민왕은 원나라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자주적인 황제국을 선포하고 스스로 황제가 되었다. 또한 조선의 고종도 대한제국을 선포하고 스스로 황제가 되었다.

 

당시 황제는 오직 중국 뿐이며 황색 옷도 중국만 입을 수 있었는데, 스스로 황제를 자처했기에 공민왕과 고종 모두 황색 옷을 입은 것이다.

 

이처럼 중국 황제가 황색 옷을 입은 계기는 음양오행과 관련이 깊다. 물론 이는 주류 역사학계의 입장이 아니고 나의 개인적인 해석일 뿐이니 재미로만 참고하면 좋겠다.

 

 

다음 시리즈

<음양오행 3탄> 진시황제는 왜 황색 옷이 아니라 검정 옷을 입었을까?